여름 무더운 날에도 따뜻한 차 마시는 이유

이제 더운 여름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으로 몸의 열을 식히게 되는데 오히려 이렇게 여름 무더운 날에도 따뜻한 차 마시는 이유는 몸에서 따뜻한 차를 더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냉면, 빙수, 얼음 음료 등의 경우에도 좋지만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더 좋은 경우들도 많습니다. 아래 글에서 여름 무더운 날에도 따뜻한 차 마시는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여름 무더운 날에도 따뜻한 차 마시는 이유

여름 무더운 날에도 따뜻한 차 마시는 이유

이열치열 더울 수록 따뜻한 차

무더운 여름에도 많은 분들께서 반대로 이열치열 더울수록 따뜻한 음식이나 차로 더위를 이겨내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여름철 보양식은 대부분 뜨거운 국물 요리기도 하며 이는 우연이 아니라 따뜻한 차가 상당히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더운 여름에 먹는 따뜻한 국물과 차는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더위를 이기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따뜻한 차를 드셔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여름 더위 해소를 위한 차, 더울 때 마시면 좋은 차 알아보겠습니다

뜨거운 보양식

여름에 따뜻한 국물 요리를 먹으면 열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몸이 더울 때 땀을 내보낸 뒤, 서서히 식혀 열을 증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뜻한 음식을 먹으면 땀이 더 많이 나고, 증발되면서 일시적으로 몸의 열이 식을 수 있습니다.

인삼차 오미자차

여름에 마시는 오미자차나 인삼차 등이 대표적이며 오미자차는 기력을 회복시키고 정신을 맑게 해주며 신 맛이 강해 식욕을 높여주는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A와 C가 풍부해 피로 해소를 돕는 역할도 있습니다. 인삼차의 경우에는 갈증 해소에 상당히 좋습니다. 피로해소에 좋으며, 여름철 입맛을 돋우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삼 속 사포닌 성분은 지방 배출을 도와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대추차

신경안정에 도움

열대야로 인해서 잠을 설치는 사람에게는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는 대추차가 상당히 좋습니다. 대추는 당분이 높은 만큼 설탕이나 꿀 등을 첨가하지 말고 두세 토막으로 썰어 물과 함께 끓여 마시도록 해다할 것 입니다, 생대추를 먹게 되면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품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놓치는 것 중 하나는 몸을 차갑게 하는 것 입니다. 몸속은 따뜻하게 유지가 되는 것이 건강에 좋고 따뜻한 성질의 대추는 체온 유지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서 피로 회복과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게 되어 수분 손실이 커지게 됩니다. 대추차는 수분 보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차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이 나는 열매이며 특히 과도한 땀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더위와 갈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에는 사과산, 주석산, 시트르산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여 주는 강장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침이나 갈증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미자차는 건조된 오미자에 물을 붓고 약한 불에 은은히 달여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시는 음료입니다.

메밀차

여름의 경우에는 자칫 소화장애나 식욕부진을 일으키기 쉬운 계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밀은 서늘한 성질을 가진 음식이며 체내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배변을 용이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메밀이 몸의 열을 가라 앉혀 몸이 가벼워지며, 기력을 회복하게 됩니다. 볶은 메밀을 물에 넣고 끓인 뒤 식혀서 마시면 됩니다.

오디차

뽕나무의 열매로 잘알려져 있는 오디는 포도당과 유기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당, 시트르산, 사과산, 탄닌, 펙틴을 비롯하여 비타민, 칼슘, 인, 철 등이 포하되어 있습니다. 오디는 갈증 해소, 알코올 분해, 불면증과 건망증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오디를 흐르는 물에 씻어주시고 냄비에 삶은 뒤, 약한 불로 천천히 달이다가 물이 졸아들면 꿀을 넣어 한 번 더 끓여주면 오디 시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를 물에 적당량을 희석시켜서 드시면 됩니다.

구기자차

무더운 여름날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베타인, 카로틴, 티아민 그리고 비타민 A·B1·B2·C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를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력이 왕성해지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열을 내리고 갈증을 완화하며 기력을 회복시켜 땀을 많이 흘렸을 때 마시면 좋다고 해요. 깨끗이 씻은 구기자에 물을 붓고 중불에서 달여 마십니다.

페퍼민트 차

무더운 여름철 심해지는 갈증을 해소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또한 청량감을 줄 뿐 아니라 복부비만을 해결하는 데도 좋은 음료입니다. 주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멘톨은 피부와 점막을 시원하게 해주고 항균, 통증완화, 정신적 피로와 우울증, 신경성 발작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더울 때에는 몸을 차갑게 해주어 여름철 음료로 좋습니다. 무더운 날, 시원한 물을 마시게 된다면 더위가 싹 가시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차가운 물보다는 미온수를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답니다.

아직 까지 감기에 좋은 차종류 믿지 못하게 하는 방법들이 있으며 결국 운동도 열심하고 좋은 고른 영양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아래 글에서 감기에 관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관련글 : 감기에 좋은 차 종류와 만드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부작용

특히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여름 무더운 날에도 따뜻한 마시는 이유 마무리

무더운 여름 날씨가 상당히 더워지기 시작하는데 이렇게 더운 날에도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어느 정도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 종류로는 대추차, 메밀차, 구기자차, 오디차, 오미자차, 페퍼민트차 등의 다양한 종류의 차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