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아플 때 마시면 좋은 차

요즘처럼 봄에 감기에 걸리는 경우도 많고 미세 먼지, 황사로 인해서 목 아플 때 마시면 좋은 차 매우 중요합니다. 목 아플 때 좋은 차 많이 마셔주시면 상당히 개선되고 나아지게 됩니다. 그냥 목이 아픈데도 가만히 좋아질 때 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좋은 차 마시면서 대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요즘 특히나 공기도 나쁘고 목이 혹사 당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목 아플 때 마시면 좋은 차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목 아플 때 마시면 좋은 차

목 아플 때 마시면 좋은 차

목에 무리 혹사

요즘 황사의 발생도 상당히 많아지고 미세먼지도 많이 발생하게 되면서 목 기관지가 혹사 당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더군다나 꽃가루가 날리는 봄이면 급성 기관지염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할 것 입니다. 기침이 발생하게 된다면 목이 칼칼하고 답답해지면 쉽게 피로해져 생활의 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틈틈이 목에 좋은 차를 마시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에 마셔주면 좋은 차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낮과 밤 큰 온도 차, 초봄 환절기에 좋은 건강 차

미세 먼지 발생으로 아픈 목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에는 오랫동안 바깥 활동을 하게 되는 경우 목과 코가 바짝 말라서 따갑고 기침이 잦아지게 됩니다. 기관지 점막에 수분이 마르게 된다면 코막힘이나 코피와 감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 기관지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목이 붓거나 열이 나며 기침이 잘 멎지 않는 지속적으로 기관지가 아파올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의 섭취

특히 기관지가 약해진다면 각종 바이러스가 침투할 확률이 높아지고 면역력도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 기관지를 잘 보호해 주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 따뜻한 물은 몸속에 쌓여 있는  미세먼지를 배출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진피와 도라지 차

잘 알려져 있는 차로는 기관지에 좋은 대표적인 약초로 진피와 도라지가 있으며 잘 알려져 있으며 진피와 도라지의 경우 시중에서 구하기 쉬워서 기관지를 꾸준히 관리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진피의 경우에는 귤의 껍질을 말린 한약재이며 가래를 없애주시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기도 좋지 않고 환절기 낮밤의 온도차이도 심한 이때 마셔주면 좋은 차 종류로 아래 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감기에 좋은 차 종류와 만드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 차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상당히 풍부해서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이 있으며 부은 목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의 떫은맛과 쓴맛을 중화하기 위해서는 조청으로 담근 후에 따뜻한 물에 한 스푼씩 타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쌍화차

면역력에 좋은 차

쌍화차는 오래전부터 많이들 드시던 차 이며 피로 회복과 면력역 향상에 좋은 차 종류 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나무껍질이나 잎, 줄기, 열매, 뿌리 등을 한데 넣어서 끓인 쌍화차는 전통적으로 피로하고 기가 약할 때 특효인 차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잘 안내 되어 있는 쌍화차는 과도한 노동으로 기혈이 상했거나 피로가 쌓여 기가 허해졌을 때 좋은 차라고 나와 있습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차

쌍화차를 따뜻하게 마시게 된다면 근육을 이완시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 시키거나 간의 해독 기능을 활성화하는 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숙지황, 백작약, 대추, 당귀, 천궁, 생강, 계피, 감초 등의 약재를 적당히 섞어 30~40분 정도 달여 마시게 됩니다. 쌍화차는 열을 내는 약재로 알려진 것들이 많아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주의해서 마실 필요가 있는 차 종류 입니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이때 황사가 심할 때 마셔주면 좋은 건강차 아래 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황사 심하고 일교차 심한 봄에 마시면 좋은 건강차

모과차, 오미자차

풍부한 비타민c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 상당히 풍부한 차 종류로 모과차와 오미자차 종류가 있습니다. 목 아플 때 비타민이 풍부한 모과차나 오미자차로 목의 피로를 풀어주는 방법도 상당히 좋습니다. 모과는 시고 떫은 맛 때문에 직접 먹기 보다는 차 형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해 기관지염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 촉진 근육의 피로 해소

특히 신맛을 내는 유기산 성분의 경우 혈액 순환과 소화를 촉진하며 근육의 피로를 해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미자 차는 다섯 가지 맛을 낸다고 하여 이름이 붙은 오미자차는 예로부터 기침, 가래, 천식을 개선하는 약재로 활용돼 왔습니다. 특히 향이 좋아 차로도 많이 음용했습니다. 시중에서 모과청, 오미자청으로 판매되고 있으므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손쉽게 구해서 마시기에도 상당히 좋은 차 종류 입니다.

목 아플 때 마시면 좋은 차 마무리

봄이 되면서 환절기 원래 부터 감기의 발생이 심한 계절이기도 하여서 목에 무리가 오고 있는 상황인데 특히 황사의 발생도 많고 미세먼지 그리고 초미세 먼지까지 발생하게 되면서 목 아플 때 상당히 많습니다.

이때 그냥 가만히 아픈 목을 방치 할 것이 아니라 목에 좋은 차 마셔주면서 지금의 좋지 않은 상황을 그대로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한 사항입니다.